보두(아프리카의 신)

vodu

보두(Vodū) 또는 오리샤스(Orishas)라는 신족은 다호메이(현재의 베냉)의 폰족과 니제르 강 계곡(현재의 나이지리아)의 요루바족, 미국 남부 가장자리인 카리브해 군도의 아이티와 중남미의 많은 지역에서 수많은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기원전 2900년부터 시작된 숭배는 현재까지도 일부 지역에서 계속 되고 있다. 보두는 때때로 부두(Voodoo)라는 이름으로 중남미, 아이티, 미국 남동부에서 강하게 숭배되고 있다.

하늘의 아버지인 불루쿠(Buluku)는 내세인 오룬(Orun)에 머물며 보두를 지배하고 있다.

보두는 한계는 있지만 특수한 재능을 지닌 르와(Loa)라는 정령을 부렸다. 이들은 종종 자연의 힘의 의인화로 나타나기도 한다. 드물지만, 명예롭게 산 인간들이 죽은 후에 르와가 되는 경우도 있다.

성인이 되면 노화가 멈추기 때문에 사실상 불멸의 존재가 되어 죽을 수가 없다. 모든 질병에 면역력이 있고 어떤 부상을 입어도 회복된다. 신체 분자의 주요 부분이 분산되어야만 죽을 수 있지만, 다른 신들에 의해 부활할 수 있다. 뼈와 살은 인간보다 약 2.5배의 밀도를 갖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남신은 25톤, 여신은 20톤을 들어 올릴 수 있다.
대부분의 보두는 초능력을 갖고 있다.

 

#주요 신들#

불루쿠(Buluku): 하늘의 신

루사(Lusa): 태양의 신

마후(Mahu): 달의 여신

아난시(Anansi): 지혜와 문화의 속임수의 신. 스파이더맨의 기원과 연관이 있는 걸로 추정된다.

아브레케테(Avlekete): 바다의 여신

담발라(Damballah)/담 아이도 웨데(Dam-Ayido Wede): 죽음의 뱀 신

에질리(Ezili)/오슌(Oshun): 사랑과 출산의 여신

아이다 웨데(Ayida Wede): 생산과 무지개의 여신

오야(Oya): 바람의 여신

오군(Ogun): 철과 전쟁의 신

바론 사메디(Baron Samedi)/사그바타(Sagbata): 죽음과 전염병의 신

마만 브리짓(Maman Brigitte): 죽음의 여신

게크레(Ghekre): 심판의 신

샹고(Shango)/셰비오소(Xevioso): 폭풍과 천둥의 신

레그바(Legba): 여행자와 전령의 신

에스추(Eschu)/엘레구아(Eleggua): 사거리와 통신의 신

보두는 아니지만 가까운 신들 

니얌베(Nyambe): 잠비아 서쪽의 로지족의 창조의 신

은드리아나나하리(Ndriananahary): 마다가스카르의 말라가시인들의 창조의 신

키부카(Kibuka): 동아프리카의 바간다족의 전쟁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