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아하 데 다난(켈트의 신)&포워르

tuatha

투아하 데 다난(Tuatha de Danaan)은 이르면 기원전 18,000년부터 비교적 최근까지 켈트족에게 숭배되었고, 영국과 아일랜드, 골(갈리아)에서는 기원전 900년부터 기원후 600년까지 숭배되었다.

아더월드(Otherworld)의 아발론 섬에 있는 티르 나 노그(Tir na nOg)에서 전사의 신 누아다(Nuada)의 지배를 받았지만, 나중에는 마법의 신 다그다(Dagda)가 이끌었다. 악마 루디(Ludi)는 자신이 누아다의 웨일즈 동격인 “를루드 를라우 에라인트(Lludd Llaw Eraint)”, 즉 젊은 신들과 싸운 은 손의 누아다를 뜻하는 루드(Lud)라고 주장한다. 이것은 그가 누아다에서 갈라져 나온 사악한 측면으로 누아다의 이름과 역사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투아하는 성인이 되면 노화가 멈추기 때문에 사실상 불멸의 존재가 되어 죽을 수가 없다. 모든 질병에 면역력이 있고 높은 내구력을 갖고 있으며, 어떤 부상을 입어도 회복된다. 신체 분자의 주요 부분이 분산되어야만 죽을 수 있지만, 생명의 정수가 다 빠져 나가기 전에 다른 신들에 의해 부활할 수 있다. 뼈와 살의 밀도가 인간보다 높으며, 평균적으로 남신은 35톤, 여신은 25톤을 들어 올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스가르디안과 올림피안 신족보다 크고 반사신경이 약간 느린 편이다. 대부분의 투아하는 초능력이 있고 상급 마법을 쓸 줄 안다. 다양한 반신들 역시 육체가 죽은 후에는 신격을 얻는다.

투아하는 티르 나 노그에서 힘을 얻기 때문에, 인간의 영역에서는 능력이 약화된다. 어떤 투아하들은 오로지 인간의 몸을 통해서만 현신하며, 신의 형태와 공생관계를 이룬다. 이런 경우에 신비한 타투를 통해 연결이 유지되며, 잠시 동안은 분리할 수 있지만 힘을 얻기 위해 반드시 인간의 몸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그러나 이 연결이 인간의 몸에 무리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대체로 일찍 죽는다. 만약 인간숙주가 투아하와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끔찍하게 죽게 되면, 신 역시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더 강력한 투아하들은 이런 한계가 없다.

 

#주요 신들#

누아다(Nuada): 전사의 신

다그다(Dagda): 마법의 신

안거스(Angus): 사랑과 젊음의 신인

보드브 데르그(Bodb Derg): 전쟁의 신

아라운(Arawn): 죽음의 신

루(Lugh): 태양의 신

흐리안논(Rhiannon): 말들의 여신

케리드웬(Ceridwen)/브리이트(Brigit): 출산과 마법의 여신

케르눈노스(Cernunnos): 동물의 신

카이르브레(Cairbre)/케이버(Caber): 속도와 음유시인의 신

타라니스(Taranis): 폭풍의 신

레어(leir): 바다의 신

마나난(Manannan): 바다의 신

레이디 오브 더 레이크(Lady of the Lake)/니뮤에(Nimue)/니브(Niamh): 호수의 여신

모리유(Morrigu): 전쟁의 세 여신인 바드브(Badb), 마하(Macha), 모리안(Morrigan)

쿠 훌린(Cuchulain)/세탄타(Setanta)

 

fomorians

투아하 데 다난의 적인 포워르(Fomor) 또는 포모리안(Fomorian)이라는 신족은 괴물스럽고 악의적인 종족으로 아더월드의 어둠 영역(Dark Realm)에 머무르며, 엘라한(Elathan)이 이끌고 있다.

포워르 역시 성인이 되면 노화가 멈추기 때문에 사실상 불멸의 존재가 되어 죽을 수가 없다. 모든 질병에 면역력이 있고 높은 내구력을 갖고 있으며, 어떤 부상을 입어도 회복된다. 신체 분자의 주요 부분이 분산되어야만 죽을 수 있지만, 생명의 정수가 다 빠져 나가기 전에 다른 신들에 의해 부활할 수 있다. 뼈와 살의 밀도가 인간보다 3배 높으며, 평균적으로 남신은 35톤, 여신은 25톤을 들어 올릴 수 있다. 보통 남신의 키는 2m 이상에 몸무게는 260kg 정도이다.

많은 포워르들은 초능력을 갖고 있으며, 뾰족한 귀와 흉측한 외모를 갖고 있다.

 

#주요 신들#

엘라한(Elathan): 하늘과 달의 신

발로르(Balor): 태양의 신

브레스(Bres): 장난의 신

부어러네흐(Buarainech): 포워르의 왕

케흘란(Cethlann): 예언의 여신

키홀 그리켄코스(Cichol Gricenchos):

코난드(Conand)

둘브(Dulb): 무기의 신

인데히(Indech): 대지의 신

테흐라(Tethra): 바다의 신

에흐뉴(Ethniu)